해피스마일

양치질의 중요성 본문

- 잡다한 이야기 -

양치질의 중요성

midasry 2019. 2. 12. 16:23


우리는 어릴 때 부터 양치질을 매일 빠짐없이 해야함을 교육받고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어머니께 호되게 혼나며 성장해왔다.

또한 어릴 때 사랑니나 충치로 인해 치과에 가서 이빨을 뽑아본 기억이 있다면,

그 무서웠던 치과에 다시 가지 않기 위해서라도 어릴때부터 열심히 양치질을 해 왔을것이다.

이렇게 양치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되며 바쁜 업무로 인해 또는 회식자리로 인한 음주로 인한 핑계와 함께 하루에 3번 빠짐없이 양치질을 꼬박꼬박 하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나 역시도 치석제거를 위해 최근에 스케일링을 시술 받으며 양치를 앞으로 좀더 신경써서 잘해야지라고 다짐을 하고 있고,

올바른 양치 습관에 대해 찾아보던 중 흥미로운 정보를 발견했다.


"위기탈출 넘버원" TV 프로에서 음주 후 가장 위험한 술버릇 1위가 '양치를 하지 않는것'으로 뽑았다는 점.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 역시도 회식으로 인해 음주를 하게 되면 집에 도착 시 너무 피곤하여 양치질을 못하고 그대로 잠들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게 위험한 술버릇 1위일 정도라니.. 대체 얼마나 위험할까..?


우리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찌꺼기인 치태가 치아에 달라붙게 된다.

이 치태 속에는 플라그라는 세균이 있는데 이 플라그 세균이 잇몸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파괴한다고 한다.

그리하여 치아와 잇몸사이가 더 벌어지고 이 틈으로 많은 양의 세균이 침투하게 되며 술을 마셔서 확장된 혈관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에 염증과 상처는 더욱 덧나게 되고 입 속의 세균은 촉매제 역할을 하는 술에 의해 온 몸에 더 빨리 퍼질수 있게 된다.


혈관을 타고 퍼진 세균은 관절, 콩팥, 심장 등에도 염증을 일으킬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생명에 위험이 되는 위험한 병으로 커질수 있기 때문에 음주 후의 양치질 안하는 습관은 아주 위험하다고 한다.




여기서 정말 무서운 사실 하나.

만약 염증이 있는 경우 음주 후 양치질을 하지 않게 되면 입안에 충치균이 급속도로 입안의 염증이나 염증이 유발할 수 있는 부위에 침입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무엇이 문제일까?


앞서 말한것처럼 단순히 침입이나 감염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이 침입된 세균이 잇몸에 있는 혈관을 타고 온몸으로 퍼진다고 설명했는데 이 세균들이 혈관을 타고 돌다가 관절에 멈추면 관절염, 간에 붙으면 간염, 심장에 세균이 침투하면 심장의 균이 번식하여 결국 사망하게 된다는거다. 상상만해도 정말 무섭다.



이럴 확률이 적겠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이러한 경우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고 한다.

나는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충치가 생겨 이빨이 썩을수 있겠지만 생명까지 위험할수 있다는 생각은 한번도 해보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을 혹시라도 나처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꼭 양치질을 빼먹지 말고 신경써서 하길 바란다.


그렇다면 양치를 한번 하더라도 올바른 양치습관을 들여서 양치를 한다면 더욱 좋지 아니한가?


● 올바른 양치법을 해야 하는 이유


치아 주변에 쌓이는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는게 양치질을 하는 목적인데 칫솔질을 대충하게 되면 그곳에 치태와 치석이 쌓이게 되며 치석은 잇몸병의 원인이 된다.




● 올바른 양치법은 무엇일까?


◇ 칫솔과 치아의 각을 45도 정도의 각도로 맞춰서 기울이고 앞뒤로 짧고 가볍게 칫솔질을 해주는게 좋다.

한곳만 하는것이 아닌 한 개의 치아 모든 단면을 골고루 닦일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하다.


 칫솔에 물을 묻힌 후 양치질을 하게 되면 거품이 많이 나게 되면서 칫솔질을 충분히 한 것으로 착각될 수 있기에,

칫솔과 치약에 물을 묻히지 않고 거울을 보면서 2분이상 충분히 양치를 해주는게 중요하다.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이나 혀까지 꼼꼼하게 닦아주어야 한다.


◇ 칫솔은 3개월을 주기로 교체해주는게 중요하다. 칫솔을 오래사용하여 칫솔모가 벌어지고 닳게되면 정상적으로 치아가 닦이지 않기 때문이다.


◇ 나에게 맞는 크기의 칫솔어금니 두개를 가리는 정도가 딱 적당하다.


우리 모두 양치질의 중요성을 꼭 인지하고 올바른 양치습관을 가져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유지하자.

양치질이 사람의 생명과도 큰 연관이 있다는점 절대로 잊지말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