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스마일

윈도우10 Alt+Tab 사용시 프리징현상 본문

- PC 이용 관련 소소한 Tip -

윈도우10 Alt+Tab 사용시 프리징현상

midasry 2019. 2. 25. 16:36



Windows10 환경에서 게임 이용 도중 Alt+Tab을 누르면 프리징현상이 발생하거나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때가 있다.

모든 게임에서 발생하는게 아닌 고사양의 게임을 이용할 때 간혹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다.

보통 전체화면 모드에서 게임을 이용 중 Alt+Tab 시 프리징 증상이 발생하며 창모드로 전환 후 게임을 할 경우에는 프리징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나 프레임드랍이 있는것처럼 체감되어 개인적으로 창모드로 게임을 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는다.

물론 전체화면 게임 도중 Alt+Tab을 누르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PC용 메신저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쪽지나 대화내용을 확인하고자 누르게 되면 프리지현상이 발생하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Windows10 환경에서 게임 이용 도중 Alt+Tab 시 멈춤 증상에 대해 여러가지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조치를 취하여 결국 문제는 해결이 되었는데 혹시라도 나처럼 동일한 건으로 고민중인 분들을 위해 문제 해결법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첫번째로 조치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바로 윈도우10 업데이트 사항 중 한가지를 삭제하는 것이다.

"Microsoft Windows(KB3197954) 업데이트" 이녀석을 지워보도록 한다.

기존에 진행완료된 윈도우10 업데이트 내역 삭제하는 방법은 이전 글(윈도우즈10 업데이트 항목 되돌리기)에 작성하였으니 해당 글을 참고바란다.


위 업데이트 내역이 삭제 되었다면 이후 윈도우 구동에 꼭 필요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여 클린부팅을 진행한다.

클린부팅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실행창에 "msconfig" 입력 후 실행




2. 3번째에 "선택 모드" 선택 -> "시작 항목 로드" 항목 체크 해제 후 적용하고 3번째 서비스Tab 클릭




3. 하단의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 체크 후 모두 사용 안 함 클릭 후 적용.




이후 PC를 재부팅하여 Alt+Tab 후 프리징증상이 동일하게 발생하는지 확인해보고 만약 이후에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추가적으로 아래의 내용들을 체크해본다.


● Window 10 드라이버 업데이트 진행

- 제조사에 맞는 드라이버 설치

- Windows 10 시작 아이콘 옆 검색 창에서 장치관리자(Device manager)를 검색 후 실행합니다.

- 드라이버 항목에서 특정 장치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 창이 나타나면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한 후 드라이버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PC를 재시작한 후 증상을 확인합니다.


●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에서 파일 손상 검사

1.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클릭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3.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PC 환경에 따라 시스템 검사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검사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fc /scannow

5.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 Windows 최신 제공되는 업데이트 실행 (연결된 모든 하드웨어도 제조사를 통한 최신 제공되는 업데이트 진행)

시작 및 Windows 로고로 가서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 후 업데이트 진행.


● 디스크 이상 점검

1. [Windows 로고 키 + X]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입력이 어려운 경우 명령어 복사 후 명령 프롬프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붙여넣기 클릭합니다)

chkdsk c: /f (c=해당 디스크 드라이브 명)

3. 아래의 메시지가 나타나면 Y 입력 후 Enter 합니다. "다른 프로세스가 볼륨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CHKDSK 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다음에 시스템이 다시 시작할 때 이 볼륨을 검사하도록 하시겠습니까?”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디스크검사를 진행합니다.

4. Windows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5.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Comments